미국치과에서 매복사랑니 뽑기

한국의 다수의 치과의사 선생님들께서는 살면서 사랑니가 아프지 않으면 빼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주셨었습니다. 만약 발치를 하게된다면 꼭 치과대학병원에 가야한다고, 동네 일반치과에서는 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다는 말도 덧붙이셨었지요. 그래서 부디 살면서 사랑니가 아프지 않길 바라면서 지내왔는데… 미국에서 지난 3년동안 정기 검진차 뵈었던 치과 의사 선생님들 세 분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지금 당장 통증이 있던 없던 사랑니를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뽑는게 치아 및 구강 건강에 좋을겁니다라고 말하시는게 아니겠어요!! ㄷㄷㄷ 특히 “어금니에 비스듬히 기대있는 사랑니는 현재 어금니에 얼만큼의 압박을 주고 있는 지 엑스레이 상으로는 파악이 어렵고, 만약 사랑니의 압박으로 어금니에 구멍이라도 난다면 최악의 경우 멀쩡한 어금니까지 잃을 수 있다”고도 하셨었습니다. ㄷㄷㄷ

아래 사진과 같이 저는 사랑니가 아래쪽에 2개만 있었고요; 왼쪽 사랑니는 깊숙히 박혀있는 완전 매복(Complete Bony Impaction)이고, 오른쪽 사랑니는 잇몸쪽에 가깝고 완전 매복니보단 비교적 발치하기 쉬운 부분 매복(Partial Bony Impaction)상태였습니다. 매복된 사랑니는 Impacted wisdom teeth라고 불립니다.

매년 정기검진을 할 때마다 사랑니를 빼라고 말씀하시니까 뭔가 해야 할 숙제를 미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뜩이나 의료비가 비싼 나라인데, 나중에 문제가 생겨서 해결하려고 하면 더 큰 돈이 들 것 같아서 아프진 않지만 후련하게 사랑니를 모두 빼기로 마음먹고, 지난 Memorial Day 공휴일 주말을 이용하여 매복사랑니 두개를 발치했습니다. 금요일에 휴가를 받아 오전에 수술을 잡았고, 공휴일인 월요일까지 포함하여 금-토-일-월, 총 4일을 수술 회복집중기간으로 잡았습니다.

발치한 지 일주일이 조금 지난 시점에서, 저의 따끈따끈한 발치 경험기를 지금부터 공유해볼께요.


미국치과 매복사랑니 발치 경험기

1 | 구강외과 추천 받기

미국에서 매복사랑니 발치는 일반 발치가 아닌, 수술로 여겨져서 보통 수술 전문의에 의해 발치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치과대학병원에서 수술을 받으라고 권유받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될 것 같아요. 제가 다니는 일반 치과에 구강외과 전문의(Oral Surgeon)가 한 분 있지만 한달에 한번만 검진을 제공하는 분이시라 예약이 용이하지 않았고, 출장을 다니며 수술을 집도하시는 분인것 같아서 치과에 다른 구강외과 소개를 요청했었습니다. 같은 병원에서 상주하면서 매일 수술을 집도하고, 문제가 생길 시 한달을 기다릴 필요없이 빠른 시일안에 면대면 상담이 가능한 의사선생님께 수술을 받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추천받았던 두 곳의 구강외과는 바로 1) Los Angeles Center for Oral & Maxillofacial Surgery와 2) Santa Monica Center for Oral Surgery & Dental Implants였고요, 두 군데 모두 전화드려서 예약이 가능한 지 문의하니 2)번은 저의 치과보험(Guardian)과 같은 network가 아니라고 해서 1)번으로만 예약을 잡았습니다.

병원 이름을 한국어로 풀자면 구강악안면 외과수술전문 로스엔젤레스 센터라고 해석될 수 있을 것 같네요. Beverly Hills 옆동네인 Century City에 소재한 Century City Medical Building에 있고요, 이 센터에는 수술 전문의가 총 네명이 있습니다. 사전에 Yelp 리뷰를 확인하고 의사 선생님 네 분 모두 리뷰가 정말 좋은걸 확인하고, 제가 방문상담 받으려는 날짜/시간에 상담이 가능한 의사선생님으로 예약요청을 했고요, 그렇게 Jay K. Lee, DDS, MD 의사선생님께서 제 담당 의사선생님이 되셨습니다.


2 | 방문 상담 & 수술비 견적받기

전화로 방문 예약을 한 후, 이메일로 요청받는 신규환자등록양식을 방문 전에 미리 제출했습니다. 방문 당일에는 바로 파노라마 X-ray 촬영을 하고, 간호사 선생님이 묻는 복용약 및 기타 사항들을 답변한 후,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X-ray 같이 보면서 질의응답 상담을 받은 다음, 병원 보험코디를 만나서 비용 견적까지 받은 후 수술 일자를 제가 원하던대로 메모리얼 데이 전 주의 금요일로 잡았습니다. (병원비는 이 글에 자세히 공유해두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은 제 X-ray를 보시더니 easy-average 중간의 수술로 보인다고 하셔서 마음이 정말 놓였어요. 상담중 저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셨는데, 신기했던건 사랑니 발치 후 절개부위를 봉합하지 않는다는 점이었어요. 봉합 시 염증이 더 많이 생기고 회복기간도 더뎌져서 꼬매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예상대로 제 수술에 정맥주사(IV)를 통한 수면마취를 할 거라고 하셨습니다. 한국에서는 매복 사랑니여도 국소마취를 통해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던데 미국에서는 매복 사랑니인 경우 수면마취를 하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마취라는 단어 자체는 영어로 anesthesia[애너스티이지아]라고 부릅니다. 국소마취, 가스, 정맥주사등의 다양한 형태의 마취를 진행하는데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매복니 발치에는 정맥주사 마취가 흔하게 이루어지는것 같아요.

미국마취 과학회에서 정의하는 마취의 종류는 총 네가지인데, 이 중 치과에서 사용하는 마취는 전신만취를 제외한 세가지라고합니다. 병원 보험 코디분께 물어보니 수술 위험도에따라 반수면상태로 만드는Moderate Sedation Anesthesia을 쓰거나 깊은 수면 상태로 만드는 General Anesthesia을 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저에게는 Moderate Sedation Anesthesia가 사용되었습니다. 말이 반수면상태이지 마취동안에는 아무것도 기억이 안났어요.

⚫ 최소진정 Minimal Sedation
⚫ 중등도 진정 Moderate Sedation (반수면상태)
⚫ 깊은 진정 Deep Sedation and General Anesthesia (깊은 수면상태)
⚪ 전신마취 General Anesthesia

*마취에 관련하여 자세히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참고한 고려의대 마치통증의학과 임혜자 교수님의 마취와 진정 그리고 미국치과협회에서 설명하는 가이드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이 날 수술 후에 복용해야 할 약을 미리 처방해주셔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약국에서 약을 픽업했습니다. 수술 후에는 마취가 풀리는 과정으로 몽롱할 수 있어서 약국방문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처방된 약을 받아 놓는게 정말 중요하대요. 수술 전날 지켜야 할 사항들도 아래와 같이 명함카드로 제작해서 주셨어요.


3 | 수술 당일 & 마취

수술 전날 오후 6시반경에 수술 전 주의사항을 다시 알려주기위해서 병원 코디로부터 전화가 왔었습니다. 수술 당일에 보호자가 같이 오는지 여부를 확인하였고(보호자가 오지 않으면 병원측에서는 수술집도를 하지 않습니다), 반팔 티셔츠에 타이트하지 않은 편한 바지와 신발을 신고, 장신구 및 렌즈도 착용하지 말고, 저녁은 가볍게 먹되 음주는 절대 하지 말고, 취침 전엔 물을 많이 마시되 수술 당일(수술 8시간전부터)에는 음식 섭취 및 음료를 절대로 마시지 말라고(마취제에 몸이 거부반응을 할 시 위에 음식물이 있으면 환자가 수술중 구토를 할 수 있다는 이유) 신신당부를 하셨습니다.

수술 당일, 물을 안 마시겠다고 다짐했는데 집에서 출발하기 직전 무의식적으로 물을 세번이나 벌컥벌컥 마셨습니다…오마이갓… 병원에 도착하자마자 수술비를 수납하고 수술준비실로 이동해서 이것저것 준비를 하는데, 그 과정에서 간호사 선생님이 마지막으로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신 시간이 언제냐고 묻는데 수술 안해주실까봐 자정이었다고 거짓말했어요… >.< 다행히 수술 끝나고보니 저는 마취 부작용이 없었는 지 구토는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휴;;;;

수술준비 때에는 수술환자 준비 및 대기실에서 동의서같은거 몇개 작성했고요, 몸무게 재고, 임신여부 확인을 위해 소변검사 간단히 하고, 혈압과 체온을 쟀어요. 그리곤 수술모자 쓰고 대기하고 있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잠깐 오셔서 수술 전 질문이 있는 지 확인하셨고, 그리곤 수술실에서 보자고 하시면서 먼저 수술실로 가셨습니다. 몇 분 후 수술실이 모두 준비가 되었을 때, 수술실 간호사 선생님 두 분이 저를 픽업해서 데려가셨어요.

수술실에 들어가자마자 간호사 선생님 안내대로 45도로 눕혀진 수술대에 앉았고, 앉자마자 간호사 선생님 한 분은 코에 산소 호스를 끼우셨고, 다른 간호사 선생님 한 분은 제 배에 무언가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기기를 부착하셨고, 의사선생님은 제 오른팔에 마취제 링거(미국서는 Iv[아이비]라고 불립니다)를 놓으셨어요. 그리곤 제 이름, 생년월일 그리고 우리가 왜 수술실에 있는 지 물으셨는데, 그 때까지만 해도 아무런 느낌없이 잘 대답했었지요 ㅋㅋ 간호사 선생님이 입에 고정장치를 끼우시는데 너무 아파서 작은걸로 해달라고 했더니, 의사선생님이 그게 제일 작은거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뒤로 전 기억을 잃었습니다. ㅋㅋㅋㅋ

비몽사몽 일어났더니 회복실에 있었습니다. 얼굴에는 아이스팩이 둘러져 있는데 아픈게 1도 없어서 사랑니가 빠졌다는게 믿을 수 없었어요. 회복실에서 계속 잠들었다 깨기를 반복하며 정신을 못차려서 간호사 선생님이 휠체어로 주차장까지 함께 가주셨다지 모에요; ㅋㅋ 신랑이 부축해서 겨우 집에 왔어요. 기억이 전혀 없으니 수술을 했다는 게 안믿겨졌는데 입안에 물린 거즈에 묻어진 피를 보고 수술이 진행되긴 했구나 싶었습니다. 집에와서 바로 잠이 들었고, 두시간마다 신랑이 깨워서 거즈를 가는걸 도와줬어요.

수술 당일날 저녁 9시에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괜찮은 지 문자가 왔었습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왼쪽 얼굴이 마구 붓기시작했고, 오른쪽은 미약하게만 부었어요. 이 붓기는 4일정도가고 5일째부터 확연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왼쪽은 정말 혹이 생긴것처럼 딱딱하게 엄청 부어서 걸을 때마다 무겁고 아팠습니다. 왼쪽으로 눕지도 못했지요 ㅠㅠ. 부은 부분이 혹처럼 너무 딱딱해서 안에서 피가 고인건 아닐까, 시간이 지나면 이 멍울이 정말 없어지긴할까 걱정됬었는데 다행히 시간이 지나니 눈에띄게 줄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께요.


4 | 수술 후 통증 치료제 (Exparel)

병원비 견적을 받았을 때 Exparel이라는 청구항목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게 무엇인지 병원코디께 물어보았었어요. Exparel은 수술 후 통증 치료제로 쓰이는 비마약성(Non-opioid) 진통제 주사로, 수술 직후 의사선생님이 수술한 부위에 놓아주시고, 보통 3일정도 약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더라고요. 중독성이 없고 부작용도 기존의 수술 후 진통제들과 달리 적은데다 진통효과도 좋아서 미국의 많은 외과의사들이 사용하고 있대요. 정말 3일동안 지속될까 궁금했었는데, 수술 후 정말 3일 반정도는 정말 아프지 않았어요. 심지어는 “이 정도면 수술 할만하다!”라고 생각했었답니다 ㅋㅋ 수술 이틀째부터 얼굴 안과 밖이 부어서 불편하긴 했어도, 크게 아픈 느낌은 없었어요.

그런데… 수술후 4일째 되는 날 오후부터 진통제를 먹어도 욱신욱신 아픈 느낌이 없어지지 않더니 5-6일째에는 정말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두통, 치통과 함께 찾아왔습니다. 처방받은 진통제는 복약해도 전혀 효과가 없었고 심지어 눈과 코도 아파 정신을 못차리겠더라고요. 사랑니 발치를 한 유투버 비디오를 보니 완전 매복니 발치 수술 당일날 마취가 풀리면서 지옥을 경험할만큼 아팠다고 하던데, 저는 Exparel덕분에 그래도 최소 3일동안은 전혀 고통없이 지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5-6일째 양일동안만 느꼈던 큰 고통도 아마 주사제 덕분에 고통의 강도가 주사제를 맞지 않았던 경우보다 크지 않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 고통은 7일째되던날부터는 다시 확연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만 가끔가다가 조금씩 욱신거리고 불편해서 진통제는 여전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큰 고통은 이틀만 감수하면 되었으니 Exparel 맞기를 잘 한 것 같아요.


5 병원제공 보조품 & 처방된 약

⚪ 거즈
⚪ 립밤
⚪ 아이스팩 + 아이스팩을 끼워 넣는 안면 밴드
⚪ 세척용 주사기

⚫ Ibuprofen 600mg Tablet (40알) – 진통제
6시간 주기로 음식과 함께 복용
⚫Amoxillin 500mg Capsule (15알) – 페니실린계열 항생제
5일간 하루에 세번 복용. 통증이 멈추더라도 처방받은 5일치를 모두 복약 요


6 |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에는 휴식을 취하느라고 바빠서 수술 후 주의사항을 신경을 크게 못썼어요. 병원에서 수술후 주의사항 안내서를 주셨는데 대충 한번 훑어보고 잘 읽지 않은걸 후회했습니다. 일주일 동안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라는 주의사항을 무시하고 수술 후 2틀째 햄버거를 몇입 씹다가 잠시 지옥을 경험했거든요. 아래는 병원에서 알려주신 주의사항들입니다.

지혈을 위해 거즈를 환부에 물고 있어야함. 거즈는 가능하면 한시간마다 새 거즈로 작은 사이즈로 접어서 갈아주어야 함. 거즈교체는 거즈에 묻는 피의 양이 극소량으로 적어지거나 아예 묻지 않을 때까지 반복함. 3-4시간 정도면 보통 지혈이 되지만 수술 후 24시간동안은 극소량의 피가 조금씩 나올 수 있음. 지혈을 돕기 위해 입안에 압박이 가해지는 행동(빨대 이용, 흡연)을 피하고, 피의 속도를 높이는 음주 및 과격한 운동은 삼가할 것

위쪽 사랑니를 발치한 경우, 수술 후 부비강(두개골 속의, 코 안쪽으로 이어지는 구멍)이 민감해짐으로 수술 후 2-3주간은 코를 풀지 말 것

붓기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아이스 팩을 수술 후 2-3일정도 얼굴에 대주고, 취침 시에는 베게의 높이를 높여주는게 지혈과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됨. 수술 후에는 얼굴이 붓는것뿐만아니라 환부근처 얼굴에 멍이 들 수 있음

처방약 (진통제와 항생제 등)을 잘 복약하여 감염과 통증을 줄임. 미슥거림을 줄이기 위해서 음식과 복용하는 것이 좋음. 처방된 항생제는 끝까지 모두 다 복용하는것이 중요

음식물 섭취의 경우, 탈수가 오지 않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일주일 동안은 부드러운 음식(요거트, 푸딩, 수프, 연어, 스크램블 에그, 아보카도, 애플 소스, 으깬 바나나 또는 감자, 부드러운 파스타, 아이스크림, 젤로 컵, 과일 통조림, 밀크쉐이크, 부드러운 빵, 죽, 삶은 달걀등)을 섭취할 것. 단, 수술 후 입안 마취가 풀릴 때까지는(혀의 감각이 완전히 돌아올때까지) 혀나 잇몸을 깨물 수 있으니 음식 섭취를 피할 것. 피가 지혈되어 응고된게 용해되면 안되므로 뜨거운 음식료는 피할 것. 적어도 일주일 동안은 음료를 마실 땐 빨대를 피할 것. 피해야 할 음식은 매운 것,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환부에 낄 수 있는 쌀, 옥수수같은 곡류. 음주를 하거나 탄산음료 및 산이 포함된 과일주스등도 지양. 수술 후 8주동안은 딱딱하고 아주 질긴음식또한 피해야 함

양치질과 치실질은 수술 후 환부만 피하고 부드럽게 함. 수술당일을 제외 후 그 다음날부터 일주일동안은 하루에 6-8번 정도 미지근한 생수에 티스푼의 반정도 소금을 섞어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권장됨. 단, 볼 운동으로 물을 헹구면 환부에 압박이 가하여 다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얼굴을 좌우로 기울여 물을 움직인 후, 싱크대에 얼굴을 한쪽으로 기울인 후 입을 벌려 물을 따라내듯이 버림. 가글용액을 사용할 경우 물과 섞어 희석한 후에 사용할 것

환부 구멍 헹구기는 수술 후 5-7일째부터 제공받은 세척용 주사기(irrigating syringe)에 따듯한 물을 채운 후 함몰된 환부에 직접 발사하여 세척함. 이렇게 세척을 하루에 3-4번씩 2주간 (또는 함몰된 입구가 완벽히 막힐때까지) 지속시킴. 입안이 깨끗할 수록 회복이 빠르므로 깨끗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는게 중요


7 | 수술 일주일 후 팔로업 검진

수술 후 6일째 되는 날 환부가 잘 아물고 있는 지 확인을 하기 위해 다시 병원을 찾았습니다. 팔로업 검진은 병원에서 일주일 후에 올라고 권유해주셨던거고요, 전화한 날 다음날로 예약이 바로 가능했습니다. 이 날 상담비는 별도로 들지 않았습니다.

병원에 10분일찍께 도착했는데 담당 간호사 선생님이 리셉션에서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도착하자마자 바로 진료실로 안내받았고요, 의사선생님이 양쪽 사랑니 발치한 자리를 검진해주셨습니다. 양쪽 다 아주 아름답게 회복되고 있다며 왼쪽은 이미 살이 올라와 구멍이 막혔다고, 오른쪽도 금방 구멍이 막힐거라고 하셨습니다. 턱이 많이 부었었냐고 물으셔서 (방문할 때에는 이미 거의 다 가라앉았었어요) 왼쪽만 많이 부었었다고 하니, 왼쪽이 더 깊숙히 있어서 발치가 어려웠던 치아라 많이 부었던걸꺼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아무튼 염증없이 잘 아물고 있다고 해주셔서 한숨 놓았습니다. 의사선생님과 상담이 끝난 후, 간호사 선생님이 주사기로 환부 세척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셨어요.

사랑니를 발치하고 남는 구멍이 막히는 건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대 2-3개월까지도 걸린다던데, 일주일도 안되서 구멍이 막혔다니 신기하네요. 빠른 회복을 위해서 금토일 3일을 억지로 자고 먹고 자고 먹고를 반복하며 침대위에서 강제 휴식을 취했는데 그게 효과가 있었을까요? 자고 일어나면 누가 밤새 몽둥이로 때린것처럼 몸살기가 있었는데.. 그렇게 힘들었던게 수술중에 삭제했던 잇몸뼈와 살들이 차오르는 과정에 수반된 일종의 성장통이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염증없이 잘 회복중입니다. 일주일이 지난 지금 얼굴 붓기는 다 빠졌고요, 입안 붓기는 약간 있지만 다음주가 되면 이마저도 다 가라앉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보통 2주는 불편하다고 하니 일주일 더 기다려봐야겠어요. 그래도 이제 사랑니 걱정은 안해도 되서 정말 속쉬원~합니다!


정보 출저: LACOMS
Featured image courtesy of freepik

Ciena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운영자이자 콘텐츠 제작자입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