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오래간만에 글로 찾아뵈어요 🙂 새해에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저희가 살고 있는 지역 특성상 Silicon Beach로 취업예정이거나 또는 UCLA로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커플/부부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는데요; 바로 저희 부부의 생활비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LA에선 생활비가 어느정도 드는 지 궁금하신 분들도 흥미롭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단, 저희 부부는 집에 들어가는 월세나 공과금을 제외하고는 현재 절약정신 투철하게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가계비가 평균으로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보기엔 어려울것 같아요. 그래서 LA 평균 생활비 정보도 함께 준비해 보았습니다.
| LA내 어느 지역에 살고 있나요?
저희 부부는 아이가 없는 2인 가족이고요, 살고 있는 지역은 West Los Angeles에서도 Culver City와 Palms 지역 근처입니다. UCLA 대학 근처라서(차로 10분/버스로 30분거리) 주변에 UCLA 대학원생용 아파트가 많은게 특징이에요. 신랑네 회사가 Santa Monica에 있는데 Santa Monica 렌트값은 저희 가용예산 밖이어서 그 다음으로 가깝고, 노숙자가 적으며 치안이 좋은 위치를 고르다보니 이 지역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렌트비는 특히 같은 도시라도 거주 지역/구역등에 따라 상이한데요, Zillow.com에 가서 원하시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렌트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est Los Angeles는 Santa Monica Beach와 Venice Beach가 가까워서 그런 지 LA내에서도 집값/렌트값이 비싼편에 속하는데요; 현재 1 Bed/1 Bath 아파트에 거주하며 순수 월세로 약$2,450을 내고 있는데 이 지역의 아파트들은 같은 조건으로 $2,200~$3,000사이를 오가는 것 같습니다. 저희 아파트도 월세가 적잖게 들어가지만 살면서 집안 내 수리 및 교체되어야 하는 부품들은 모두 무상으로 처리해줘서 추가로 집안에 들어가는 수선비는 없습니다. 또한, 요청하는 수리내역도 당일에 아파트에 풀타임으로 고용한 전담 기술자가 바로 처리해줘서 정말 만족하며 지내고 있어요.
자, 그럼 아래 그림을 통해 저희 부부의 고정 생활비를 공개하겠습니다. 의류비, 화장품, 취미생활비등의 비정기 기타잡비는 포함하지 않고, 다달이 들어가는 고정 비용만 넣은 점 참고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2인가구 씨에나네 매월 고정 지출 비용 – 약$4,000
위 사진에 기재된 각 항목별 지출은 지난 6개월동안의 평균치를 적은거고요, 이렇게 기본적으로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 비용이 총 $3,520입니다. 여기에 매월 내진 않지만 1년에 한번씩 지출이 꼭 생기는 비용을 미리 예산을 파악하여 별도 계좌에 빼놓는 작업을 하는데요; 한번에 큰 목돈이 나가는 것을 막기위해서 이렇게 월별로 미리 선저금&후지출 작업을 하고 있고요, 이러한 금액 또한 어차피 나갈 돈이기 때문에 월 고정지출비용에 포함시킨 후, 지출예정계좌(Monthly Put Away)에 예치시킵니다. 가족 선물비, Blog 운영비, Adobe/Microsoft 이용비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이러한 예산을 합산하여 12개월치로 나눈값을 마저 $3,520에 합하면 한달 고정 지출비가 약$4,000 정도 들어요.
여기에 비정기적으로 드는 의료비, 외식비, 잡비(취미생활 및 문화생활/미용/의류 구입 등)가 추가가 될 수 있는데; 잡비로는 나가는 비용을 왠만하면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매달 지출이 $4,000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용이 들지 않는 문화생활 및 취미활동을 하고 있고요, 의류는 둘 다 취업할 때 몇벌 산것을 빼곤 현재 1년 넘게 구입한게 없는 것 같네요. 외식도 거의 하지 않고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건 다 해먹고 있어요. LA에서 2인가족이 한달 식비가 $450정도 든다는 얘기는 정말 필요한 식료품만 사고, 외식을 하지 않을 때에만 가능한 지출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신랑은 점심까지 회사에서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확실히 식비로 나가는 돈이 다른 2인 가정에 비해서 적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비는 원천징수세금과 함께 월급에서 공제되기 때문에 지출로 구분하지 않았는데요; 저희는 신랑네 고용주 통해서 가족보험(Blue Shield Platinum Full PPO)을 들었고요, 한달에 저희 둘 합쳐서 $174를 부담하고(신랑 월급서 공제) 신랑회사에서 월$1,042를 부담해주고 있습니다. 더 저렴한 보험 옵션도 있습니다만, 저희는 고용주가 들어주는 보험 옵션중에서 가장 비싼걸 선택했어요.
통신비와 교통비는 신랑 회사에서 보조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저희 부부가 통신비와 교통비로 사용하는 금액을 2인기준으로 보기는 어려울것 같아요. 주유비 및 차량유지비도 자가로 출퇴근 하는 가정보다 훨씬 적게 나가는 편인데요; 신랑은 평소에 자전거를 이용하고, 저는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해서 일주일에 한두번 장보러 가거나 근교에 어디 갈 때에만 차량 한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량보험비도 한명만 가입해둔 상황입니다.
| LA의 평균 생활비는 얼마일까요?
아래는 Smart Asset에서 2018년 8월에 발행한 <What Is the Cost of Living in Los Angeles?>에서 발췌해온 LA의 각 항목별 평균 생활비입니다. 캘리포니아주 평균 생활비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The Cost of Living in California>을 참고해보세요.
렌트비: $1,949 (1 Bedroom) | $2,846 (2 Bedrooms)
LA의 1 Bedroom 아파트의 평균 월세는 $1,949으로 전국 평균인 $977의 거의 두배 수준입니다. 2 Bedroom의 경우에도 LA는 $2,846인데 반해, 전국 평균은 $1,196입니다. 안전하고 학군이 좋은 지역일 수록 렌트값도 함께 높아져 LA에서 1 Bedroom에 월$3,000이 넘어가는 곳도 많습니다. 비싼 렌트값때문에 직장은 LA이지만 LA밖에서 거주하면서 통근하는 사람들도 많다죠.
공과금: $110.71 (26평 아파트 기준)
LA의 915 square-foot(26평) 아파트의 공과금은 월평균 $110.71가 든다고 합니다. 시카고($122.38)와 뉴욕($130.44)에 비교하면 저렴한 편이지만, 샌프란시스코($106.58) 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대중교통비: $100
대중교통인 Metro 버스나 전철을 이용 시, 편도가 이동거리 상관없이 $1.75이고, 시니어, 장애인, 고등학생이하 학생들 할인가가 별도로 있습니다. 한달짜리 교통카드 A 30-day pass는$100에 구입이 가능한데, 이는 시카고와 동일한 금액이고, 뉴욕보다는 $16.50이 저렴한 가격입니다.
식비: $$$
식비는 가정마다 차이가 큰 지, 기사에 데이터가 나와있질 않네요. 대신 한끼 외식비의 경우, 성인 두명을 기준으로 식당에서 중간가격 음식을 먹었을 때 드는 평균비용이 LA경우 전국 평균비용보다 $11정도 높은 가격인 $56이 든다고 합니다. 음식 정가에 붙는 세금(9.0-9.5%), 팁(15-20%), 발렛파킹비까지 합하면 둘이서 $50은 쉽게 넘어가게 되는거죠.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8불짜리 파스타 두개에 음료 2잔(각$2.5)을 주문하면 아래와 같이 들게 됩니다:
음식+음료값: $41 | 세금(9.5%): $3.9 | 팁(18%): $7.4 | 발렛비: $3 = 총$55.30
*[판매세] Los Angeles county: 9% | Santa Monica & Culver City: 9.5%
서울과 로스엔젤레스 물가 비교하기 (링크)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과 로스엔젤레스 물가를 항목별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 집의 지출과 LA생활비 평균치를 비교해보니 저희는 아파트 렌트비와 공과금을 평균치보다 더 많이 내고 있는 반면, (기사에는 평균치가 나오지 않았지만) 식비 및 차량유지비는 최소한으로 지출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저희 부부에겐 보금자리가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지네요. 어떤 가정은 월세를 저렴한 곳으로 하고, 외식을 더 많이 하는 곳도 있을테고; 또 어떤 가정은 도심 외곽에서 살면서 월세는 줄였지만, 그만큼 통근거리가 멀어지면서 차량유지비를 더 내고 있는 가정들도 있을 거라고 사료됩니다. 각 가정의 선호도와 상황에 따라 생활비는 변동차가 클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마시고 생활비 조사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전 다음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Featured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Infographic Elements: Freepik,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