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DM 데뷰쇼, 한편의 예술작품을 방불케하다
몇 주 전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패션 전문대학, Fashion Institute of Design & Merchandising(이하 줄여, FIDM)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는 졸업생 디자이너 데뷰쇼(FIDM DEBUT SHOW 2017)에 초대받아 다녀왔어요. 신랑 친구가 이 대학교에서 광고홍보담당으로 일하고 있어서 덕분에 좋은 자리에 앉아 두시간동안 재미있게 관람하고 왔습니다. 패션쇼는 텔레비젼에서만 봤는지라 실제로는 어떨지 기대를 잔뜩 하고 갔는데 저의 높은 기대감을 충족시키고도 남았던, 200% 만족했던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졸업전의 특성을 살려 각기 다른과의 학생들이 콜라보레이션하여 만든 의자와 의류전시도 독창적이었고, 외부에서 초빙한 댄스팀, 이 날로서 데뷰를 하는 졸업생 디자이너들의 독창적인 의상과 무대, 음악, 시각효과 및 모델들이 전체적으로 한데 어울려 마치 한편의 예술작품을 보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무대뿐만 아니라 참석한 게스트들도 다양한 패션감각을 뽐내며 자리해주어 정말 눈이 바쁘게 구경했어요. 객석에는 한국인으로 보이는 재학생 및 졸업생들도 많았습니다.
졸업생 디자이너 데뷰쇼는 학교에서 한해 행사 중 FIDM에서 가장 신경쓰고 투자도 많이 하는 이벤트로, 전문적인 MC, 모델들과 DJ, 퍼포먼스팀, 연회부를 고용하여 진행한다고 FIDM PR 담당자로부터 전해들었습니다. FIDM 졸업생 디자이너 데뷰쇼는 매년 3월말 ~ 4월초에 열리는데 기회가 되시면 꼭 가보시기 바래요! 강력 추천합니다! 런웨이 쇼 자체는 무료입니다. 단, 인원 확인을 위한 RSVP는 필수이므로, 여기 학교 홈페이지에 데뷰쇼 관련한 공지를 꼭 미리 확인하시고 RSVP를 하신 후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FIDM으로 진학을 고민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참석했던 데뷰쇼를 자세하게 공유하겠습니다. 학교 관련 정보와 패션쇼 내용들은 학교 홈페이지와 Publicity Coordinator로부터 제공받은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직 2017년 데뷰쇼 동영상이 공개가 안된 이유로, 2016년 데뷰쇼 동영상을 공유하며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졸업전 갈라쇼 & 디자이너 데뷰쇼
3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FIDM 졸업전인 Debut Show는 FIDM의 대규모 행사로서 졸업하는 학생들의 졸업을 축하하는 행사임과 동시에 신규 디자이너로 데뷔하는 졸업생들이 공식적으로 첫발을 내딛는 패션쇼이기도 합니다. 유명한 디자이너가 된 졸업생들, 재학생, 졸업 예정인 학생들,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 가족들 및 교수진과 스탭들이 참석하는 이 행사는 매년 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가합니다. 올해에는 샌타모니카 공항 옆에 Barker Hangar이라는 곳에서 4월 6일 목요일, 4월 7일 금요일로 양일간 패션쇼가 개최되었습니다.
졸업전은 FIDM’s Fashion Design, Theatre Costume Design Advanced Study programs, Interior Design, Digital Media, 그리고 Textile Design 전공의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데요, 이날의 클라이맥스인 New Designer Debut Runway Show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심화과정인 Advanced Fashion Design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심화과정인 Advanced Fashion Design 프로그램은 학점과 포트폴리오가 좋고, 디자이너로서 감각과 기술이 뛰어나며, 교수의 추천뿐만 아니라 학교내 의회 부서(Department Chairs from FIDM)와 공식 인터뷰를 통과한 학생들만 한정적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데, 대략 매년 60개가 넘는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제출되고 이 중 약 10명의 학생들만 선발 되어진다고 합니다.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된 런웨이 쇼에서 올해는 “Beat”라는 테마 아래 Advanced Fashion전공 학생들이 총 10작품을, Theatre Costume Design 전공 학생들은 7작품을 런웨이에서 선보였으며, 신규 디자이너로 데뷔하는 패션 및 무대의상 디자이너들은 9개월이 넘는 시간동안 한땀 한땀 공들여 만든 작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쇼는 프로젝트 런웨이 우승자인 Nick Verroes의 활기차고 익살스러운 진행과 함께 “Chairing Styles”라는 무대로 화려한 막을 올렸는데요, 이는 Textile, Fashion and Interior Design의 세개의 학과에서 각 10명의 학생들이 대표로 나와 서로 협업하여 만든 의자와 의상 디자인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작품을 만드는데에는 Burlinton Technologies 라는 회사의 Se7en LLC 부서에서 옷감을 제공, 이 외의 10곳이 넘는 가구회사에서 (Cisco Home/Cisco Brothers, The Flemming Group, Form + Function Design Studio, Haute House, Lola’s Interiors, Magni Kalman Design, Michael Taylor Designs Inc., Pacific Hospitality Design Inc., Sardo Interior Services and Vitality Furniture) 제작에 도움을 주었다고합니다.
이어, 캘리포니아 입법부에서 최근 공식 발표한 캘리포니아의 공식 직물(fabric)인 ‘데님(denim)’을 주제로 2017 데뷰하는 디자이너들이 각각 스포츠웨어 의상들을 선보이는 무대를 가졌는데요, 이 무대는 캘리포니아를 포함하여 전세계에서 한몸의 인기를 받고 있는 데님에 경의를 표하기 위한 자리뿐만 아니라, FIDM의 새로운 Advanced Study Program의 일환으로 개설된 “Business of Denim”과정을 축하하기 위한 무대였다고 합니다.
마지막 순서로 장학금을 받는 우수학생들의 장학금 수여식이 있었고, 각 디자이너와 모델들의 워킹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FIDM 패션전문 대학교
Fashion Institute of Design & Merchandising (이하 줄여 FIDM)은 WASC Sr. College와 University Commission and NASAD에서 인가를 받은 사립 대학교로 2년과정의 전문학사 과정인 Associate of Arts와 4년 과정의 학사 과정인 Bachelor of Science, Bachelor of Arts 과정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FIDM은 1969년 창립된 이래 패션, 그래픽, 인테리어 디자인, 미용 엔터테이먼트로 커리어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7만명 넘게 배출시켰고 현재 약 5,300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입니다. FIDM은 캘리포니아주 내 총 4곳의 캠퍼스가 있으며, 로스엔젤레스 다운타운에 위치한 메인 캠퍼스를 중심으로 Orange County, San Diego 그리고 San Francisco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동부에 파슨스 패션스쿨이 있다면 서부에는 FIDM이 패션 전문 대학교를 대표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겁니다. 캠퍼스가 할리우드의 스튜디오들과 근접하여 무대의상 디자인쪽으로 인기가 많고, 다운타운에 위치하고 있어 대기업에서도 러브콜이 많은 학교라고 하며, 교수진의 대부분이 현역 종사자들이라 인턴쉽의 기회도 많이 제공되는게 큰 장점이라고도 하네요.
FIDM에는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패션 디자인, 미용 분야로 26가지 종류의 전문학사 학과와 9개의 학사 학과가 개설되어있습니다. 신입생들은 우선 첫 2년동안 준학사 프로그램으로 입학하여 Associate of Arts 학위를 받은 후에 심화과정으로 가거나 일반 학사과정으로 가게 되는데요, 심화과정인 Advanced Fashion Design과는 학점과 포트폴리오가 좋고, 디자이너로서 감각과 기술이 뛰어나며, 교수의 추천뿐만 아니라 학교내 의회 부서(Department Chairs from FIDM)와 공식 인터뷰를 통과한 학생들만 한정적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대략 매년 60개가 넘는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제출되고 이 중 약 10명의 학생들만 선발 되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까다로운 과정이 있기에 FIDM에서 Advanced Fashion Design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도록 선택받는 건 대단한 영광이라고 하네요.
FIDM은 미국의 텔레비젼쇼인 “프로젝트 런웨이 주니어(Project Runway Junior)”의 본고장이며, 이 외에도 “Project Runway”, “Project Runway: Under the Gunn”, “Design School”등의 텔레비젼쇼가 FIDM을 배경으로 촬영되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FIDM 캠퍼스 건물 안에 있는 박물관 & 미술관은 18세기부터 현세기까지 영화 의상, 오스카 시상식 의상등 다양한 분야의 의상들을 망라하여 전시하고 있어 미국 내 최고급 미술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는 패션쪽으로 전공이 아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FIDM 캠퍼스 투어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FIDM 캠퍼스 투어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여기 FIDM 홈페이지 링크를 참조하세요.
FIDM 대학교 소셜미디어 링크 및 LA 캠퍼스 투어 동영상
Website | Youtube | Instagram | Facebook | Linkedin
*Featured images courtesy of ABImages, Gold Perfection, FIDM Facebook
*Featured videos courtesy of FIDM Vimeo, FIDM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