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출산 준비물 총정리 및 후기 – 목욕용품

목욕 용품 (Bathing)

미국에서는 아기 배꼽이 떨어질때까지 푹 담가서 시키는 목욕은 피하고, 스펀지 목욕 (젖은 수건으로 닦아내는 정도)만을 추천합니다. 아기 배꼽 소독도 권장하지 않고, 최대한 물기가 닿지 않게만 해주라고 하고 있어요. 그래서 소독약이나 소독솜은 목록에 넣지 않았습니다. 아기 배꼽이 태어나고 보통 2-4주 정도면 떨어지는데 떨어지는 시기는 아기들마다 상이합니다. 우리 아기는 3주정도 지났을때 떨어져서 그때까지 스펀지 목욕을 해줬습니다. 

미국에서 돌 이전 아기 목욕 회수는 일주일에 2-3번 정도 권하고, 신생아일때는 비누 목욕도 권하지 않고 맹물로만 목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울러, 욕조에 아기가 수영할 수 있도록 많이들 구입하는 아기목튜브는 미국 FDA(US Food & Drugs)에서 사용 경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간이 욕조 (Baby Bathtub)

사용한 제품: Angelcare3 stage bathtub

저는 두가지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미국 유투버 엄마들 사이에서는 Angelcare 많이들 추천하던데 목을 가눌수 없는 신생아에게는 좀 큰 것 같더라구요. 첫 두달은 집에 있던 세숫대야 두개 이용해서 씻겨주다가, 그 이후로는 3 stage bathtub을 시작으로 사용했고, 아기가 커지면서 Angelcare로 넘어갔습니다. 3 stage bathtub은 좋았던 점을 꼽자면, 물을 받고 배수할 수 있는 점, 온도에 맞춰서 물잠금장치 색이 변하는 점, 아기 엉덩이 받침대처럼 튀어나와있는 점이었어요. 아무래도 미국 화장실은 건식이다보니까 물을 받을 수 있는 욕조가 아니라면, 일반 화장실 욕조에다가 물을 한가득 받고 사용해야하는데 물낭비가 아무래도 없지않아 있거든요. 3 stage bathtub은 부엌 싱크대와 욕조 두 곳에서 사용했어요. Angelcare의 경우 구멍이 군데군데 뚫려있기에 욕조물을 받아 사용해야하고, 사용시에는 bathtub 위에 아기 천기저귀 얹어서 사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안그러면 아기 등이 동그라미 자국들이 진하게 남습니다.  

탕온계 (Baby Bath Thermometer)

사용한 제품: Etekcity

.미국에서 아기 목욕 탕온계로 가장 유명한 제품은 B&H사의 오리모양 탕온계에요. 저는 기존에 갖고 있던 레이저건으로 된 온도계를 사용했어요. 저처럼 레이저건 온도계가 있으신 분들은 이걸 사용하셔도 무방할거에요. 아기 목욕도 계속 하다보면 탕온계를 쓰지 않고도 괜찮은 온도인지 아닌지를 감이 옵니다. 그래도 그 감이 올 때까지는 우리 아기가 적정온도에서 목욕할 수 있도록 탕온계로 물 온도를 맞춰주세요.

베이비 샴푸/바디워시 (Baby Shampoo/Body Wash)

사용한 제품: Honest, California Baby, Mustela, Aquaphor

아기 샤워제품으로는 샴푸 및 바디워시 동시에 쓸 수 있는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있어요. 우리 아기 소아과 선생님들이 신생아에게는 바디워시와 로션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태어나고 한달 넘게 몸은 물로만 씻겨줬었고, 가끔가다가 머리만 소량의 아기 샴푸/바디워시로 씻겨줬었어요. 미국 소아과에서는 아기 샴푸/바디워시로 꼭 아기용으로 나온 제품이고 무향인것을 고르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처음 사서 아기에게 사용했던 제품이 Honest 무향제품이었고, California Baby도 샘플 구입해서 사용해봤는데 이건 아기 제품치고 너무 비싼것 같아서 추가로 구입은 안했어요. 

아기가 두달정도 되었을 땐 일주일에 두세번 목욕시키는데 샴푸/바디워시는 매번 사용하지 않고 어쩌다 한번 사용해줬어요. 백일이 지나고부터는 몸무게가 늘면서 살이 접히는 부분에 eczma 라고 아기 습진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때 인터넷상에서 아기 습진에 좋다는 Mustela 제품을 쓰기 시작했는데 별 효과가 없더라구요. 그때 우리 아기 담당 소아과 선생님이 아기 습진에 좋다고 Aquaphor 바디워시 추천해주셔서 이걸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팁이라면, 두 손으로 짜야하는 제품이 아닌, 펌프가 있는 제품이 사용하기에 편해요. 다른 한 손은 아기를 받치고 있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목용용 천 (Baby Wash Cloth)

사용한 제품: 선물받은 제품, 한국용 가재수건

아기몸을 닦아줄 목용용 천은 아기 선물로도 많이 들어오는 품목이에요. 만약 한국용 가재수건이 있다면 그걸로 사용해도 좋고, 아님 Target같은데 베이비 코너에 가면 5장에 10불 이렇게 파는 세트를 구매하실 수 있을 거에요. 아마존에서는 버츠비 제품이 리뷰가 좋으니 참고해보세요. 제가 산 곳은 아니지만 한국 가재수건을 파는 곳이 있더라구요. 한국에서 가재수건을 받아볼 곳이 없으신 분들은 이 웹사이트 한번 확인해보세요. 

베이비 로션 (Baby Lotion)

사용한 제품: Aveeno, Cerave, Mongdies, California baby, Aveeno (아기 습진용), Mustela (아기 습진용)

아기 로션은 아기들마다 잘 맞는게 다를 것 같아요. 우리 아기는 아기 습진이 생기면서부터 얼굴과 몸에 발라주기 시작했는데, 우리 아기에게 가장 효과가 좋았던 건 Aveeno Baby Lotion이었어요. 미국 소아과 의사선생님들은 무향이면서 아기 로션으로 나와있는건 아무거나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시더라구요. 저희 아기 담당 소아과 전문의가 하는 말이, 아기 습진은 건조해서 생기는 경우가 흔하니, 하루에 4-5번씩 아기 로션 틈날때마다 발라주고, 꾸덕한 바셀린 제질의 Aquaphor 이랑 섞어 바르면 촉촉함이 더 오래 간다고 하더라구요. 너무 심할 때는 처방해준 연고 (hydrocortizon 1%) 하루 2회 발라주라고 하셨어요. 연고는 한번만 발라도 다음날 정말 눈에 띄게 좋아지는데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는 건 피하라고 하셨어요. 아기 습진은 아기가 크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진다고 하던데, 좋아졌다가 또 나빠지기도 하고 그래서, 저는 매일 건조하지 않게 열심히 로션 발라주고 있습니다. Mongdies 제품은 태열이 좀 올라올때는 좋았는데 있었다 없어졌다 반복해서 생기는 습진에는 비싼 가격대비 큰 효과는 없는 것 같아요. 비싼게 좋은게 아니라 내 아기에게 잘 맞고 수시로 발라도 부담없는 제품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아기 목욕 수건 (Baby Bath Towel)

사용한 제품: 한국산 면기저귀  

면기저귀가 흡수가 굉장히 잘 되기때문에 아기 목욕 수건으로 좋다고해서 임신 중기때 잠깐 들렀던 한국에서 면기저귀 10개를 사와서 현재까지 굉장히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수건이야 물기를 닦아내는 용도이니까 굳이 한국산을 어렵게 구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아마존에 보니 아기 목욕 수건들 제품들이 많이 올라와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베이비 오일 (Baby Oil)

사용한 제품: Honest 

아기가 두 달정도 되었을때부터 두피에 신생아 지루성 피부염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영어로는 Cradle Cap이라고 불리우는데, 피지가 분비되는 시점부터 머리에 기름기가 있는 딱지같은 비닐이 일어나는 거에요. 기름 성분이라 물로는 없어지지 않는다 하더라구요. 우리 아기 소아과 담당의가 머리 감기기 전 베이비 오일로 불렸다가, 부드러운 아기 빗으로 빗겨주면서 머리카락을 씻겨주면 조금씩 탈락될거라고 하셔서 그때 구입했던 제품이 Honest 아기 오일입니다. 한국의 참빗처럼 두피를 긁어내주는 아기 두피 전용 Cradle Cap 빗도 있긴 한데 우리 아기 담당의는 별로 추천하지 않으시더라구요. 아무쪼록 베이비 오일은 아기 마사지해줄때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긴 하나 출산전에 꼭 준비해야하는 품목은 아니에요. 

미국 출산준비물 총정리 및 후기 시리즈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Ciena에게 커피 한잔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Featured images courtesy of Fé Ngô on Unsplash.

*이 글에 소개된 일부 제품들은 Affiliate 마케팅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매자의 구매 가격에는 영향을 주는 부분은 없으나, 해당 링크를 통해 상품 구입시 소개비의 일환으로 제게 소정의 커미션이 제공됩니다.

Ciena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운영자이자 콘텐츠 제작자입니다.

Press ESC to close